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서 "Ads.txt를 찾을 수 없음" 또는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라는 황당한 문구가 뜰 때 당황하지 마세요. 쉽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Ads.txt는 무엇인가요?
Ads.txt에서 ads(authorized digital seller)의 약자로 승인된 디지털 판매자를 txt 형식으로 증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 텍스트 문서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사람을 증명해서 구글에서 내 블로그를 크롤링했을 때 광고를 게재하기에 적합한 블로그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ads.txt를 사용하는 이유는 구글에서 각각의 애드센스 승인한 사람에게 수익을 공유하기 위해 정확한 루트를 증명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ds.txt가 없으면 수익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뜨는 이유바 바로 여기에 있어요. 또한 구글에서 신뢰를 광고주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금액을 지불한 광고가 각각의 ads.txt를 가진 블로거들에게 광고가 적합하게 게재되었다는 증명이 되는 것이죠. 구글은 우리 블로거의 ads.txt를 확인하고 여기에 적합한 광고를 붙이게 됩니다.
2. Ads.txt를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ads.txt가 반드시 있어야 구글에서 내 블로그에 부여한 권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블로그에 ads.txt를 넣어주기만 하면 끝이 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과정을 우선 간단히 설명해 드리면 '파일을 만들고 정확한 자리에 넣어둔다.'입니다.
Ads.txt 파일 만들기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빨간색 문구가 뜨면 지금 해결하기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형식의 고유 pub-아이디와 영자숫자 조합의 코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복사해 줍니다.
이제 메모장을 열어 아래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메모장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 다음 원하는 위치에 다운로드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파일 이름을 ads.txt라고 적어줍니다.
Ads.txt파일 업로드 하기
이러면 내가 원하는 위치에 Ads.txt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파일을 찾을 수 없는 블로그에 집어넣어주면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로 갑니다. 블로그 계정관리에서 꾸미기-스킨편집을 누릅니다. 스킨편집에서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세 개 중 파일 업로드를 눌러주시고 밑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아까 다운로드한 ads.txt파일을 찾아서 업로드해 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ads.txt 파일이 업로드된 것이 확인되면 완료!입니다.
한 번만 보고 따라 하시면 다음에 다른 블로그에도 쉽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이제 크롤링하고 ads.txt파일을 확인하기까지 약 하루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상단에 경고문구가 사라져 있습니다. 이러면 정확히 작동되는 것이에요.
우리가 애드센스 승인받고 처음으로 맞닥뜨리는 ads.txt 문제를 쉽게 해결해 봤습니다. 앞으로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도 승인받고 이제 겨우 3달이 안되어가 는 초보지만 저처럼 처음에 이러한 많은 문제들에 부딪히는 많은 분들의 고민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해 보고자 합니다. 꼭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앞으로 많은 애드센스 수익으로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누리셨으면 합니다. 이미 승인받으셨겠지만 다시 승인받으시려는 분들은 아래글 또한 참고하셨으면 해서 남겨드려요. 감사합니다.
2024.03.30 - [분류 전체 보기] -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