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티빙에서 공개한 우 씨 왕후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너무 재미있게 작품을 보면서 궁금한 점과 역사적 사실을 드라마로 어떻게 풀어냈는지, 옛날 고등학교 때 배웠던 국사를 다시 공부하는 느낌으로 세세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이 드라마는 총 8부작으로 제작되었으며 오늘은 1화에 대한 내용을 다룰게요. 아직 우 씨 왕후를 보지 않으신 분은 1화를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우씨왕후 1화
1화 다시보기

 

1. 고국천왕 즉위와 우 씨 왕후

처음시작은 고국천왕 즉위와 우소의 딸 우 씨가 왕후가 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얘기하면서 시작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들어본 고국천왕이라는 이름이 나오는데, 고국천왕은 키가 약 2m가 넘을(207 cmm) 정도로 크고 겉모습이 위엄이 있는 외모였다고 합니다. 가장 유명한 업적으로는 진대법 제정이 있고, 또한 평민인 을파소를 국상으로 등용했습니다.

※진대법 : 곡식이 부족한 시기에 백성에게 곡물을 빌려주었다가 추수가 끝난 이후에 다시 갚게 하는 백성 구휼 제도

고국천왕 즉위
고국천왕
고국천왕 즉위
179년12월 즉위

 

고남무
고구려와 한의 전쟁
해대부
해대부
명림거부
명림거부

 

2. 을파소와 5 부족 연맹체

고국천왕은 당시 신분제 사회였던 고구려에서 귀족이 아닌 을파소를 등용합니다. 원래 을파소는 귀족 혈통인데 성밖에서 생활하고 있었고, 인재를 찾던 고국천왕에게 안류가 을파소를 추천하면서 최고의 자리에 임명합니다. 신하들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고국천왕은 을파소를 끝까지 지지하죠. 또한 이 시기에 고구려는 5개 부족의 연맹체였는데 우 씨 왕후에서 보여주는 각자 부족의 이득을 위해 다투는 모습에서 왕권이 약한 모습을 볼 수 있고, 이 드라마의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 씨 왕후가 어떻게 자신의 자리를 지켜나가는지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나갈 것입니다.

5부족 연맹체
북부대가
서부대가
5부족 연맹체
을파소
국상 을파소

 

 

 

 

3. 고국천왕 전쟁과 대신녀 사비

고국천왕 한나라 전쟁 : 고국천왕은 선왕의 유지인 한나라에 빼앗긴 땅을 찾으러 직접 출정하게 되는데, 이 전쟁 장면은 볼만했습니다. 사실 이 드라마는 주인공이 우 씨 왕우인 만큼 고국천왕이 죽어야 내용이 전개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1화에 사망각은 거의 확실하다고 보고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역시 2화부터는 추억 회상씬에서나 만날 수 있게 되었네요. 전쟁씬에서 고국천왕은 엄청난 무력을 보여주는데 전장 한복판에서 자신을 미끼로 적을 끌어들여 포위 기습으로 끝내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부분은 실제인지 알 수는 없으나 고국천왕이 키가 엄청 크다고 하니 싸움은 잘할 것으로 보이지만, 자신을 미끼로 쓴다는 부분은 잘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개마무사가 옆을 친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개마무사는 말에 갑옷을 입힌 무사로 철기병 부대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고구려 무사들만을 지칭하는 말은 아니고, 이런 형태의 철기병을 개마무사라고 통칭합니다.

 

 

 

 

대신녀 사비 : 전쟁을 치르기 전 이상한 천막에서 영화 300에 나오는 듯한 점을 치는 대신녀 사비가 나오는데 분명 왕의 죽음을 봤음에도 왕에게는 이길 것이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뭔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건 뒷화에 차차 풀릴 궁금증이라 넘어가겠습니다.

 

 

4. 왕의 죽음과 우 씨 왕후

왕의 죽음 :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지만 왕은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되었고, 우 씨 왕후와 거리를 일부러 멀리하려는 태도를 보입니다. 을파소와의 대화에서 나오듯이 이것이 우 씨 왕후를 지키는 방법이라고 하면서 과거에는 둘의 사이가 좋았으나 지금은 어떠한 위협으로부터 왕후를 보호하기 위해 일부러 멀어지게 행동하게 되는데, 혹시 자신의 죽음을 직감해서 그런 것인지하는 생각도 잠깐 들었습니다. 결국 왕이 죽게 되는데, 전쟁에서 돌아온 왕이 치료를 하는 장면은 있었으나 거동도 가능했고 연회도 참석했기 때문에 안 죽을 것처럼 보였는데 갑자기 왕이 죽은 이유를 이 드라마에서 어떻게 풀어나갈지 궁금합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사망이유는 찾지 못했는데, 오래전 역사이다 보니 문헌등에서 그 내용을 추측하거나 확인해야 하는데, 저는 기록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과연 왕을 누가 죽인 것인가? 다음화가 궁금해집니다.

거리를 멀리하는 왕
거리를 두는 왕

 

행복했던 한때
과거의 다정한 한때
서운한 우씨
서운한 우씨
제가회의
내일 제가회의 하자

 

왕의 죽음
왕의 죽음을 알리는
슬픈 우씨
슬픈 우씨
왕의 죽음
연기 좋았는데 벌써 가시다니 아쉽습니다.

 

5. 다음화

이제 왕이 죽었고 우 씨의 폐위 문제를 주장하던 신하들이 내일 아침에 제가 회의를 하자고 하는데, 우 씨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내용으로 다음화가 진행 될 것입니다.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우 씨 왕후 1화를 시청하면서 혼자 생각난점 주저리주저리 적어 봤습니다.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네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하트 한 개 눌러주세요. 2화를 또 작성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너무 힘들어서). 반응 보고 결정하겠습니다.

 

 

반응형